594 0

분리․

Title
분리․ 선별기술을 통한 가연성 매립폐기물의 에너지화 가능성 평가

Title
선별기술을 통한 가연성 매립폐기물의 에너지화 가능성 평가
Other Titles
Enhancing energy reclamation potentials through a high efficiency sorting from landfill wastes
Author
조창식
Alternative Author(s)
Cho, Chang Sik
Advisor(s)
배우근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기후변화와 녹색성장의 계기로 폐기물에 대한 관심이 급등하게 되었다. 이는 화석연료의 고갈과 탄소 배출권에 대한 새로운 인식으로 폐기물에 대한 새로운 화두가 대두 되고 있다. 폐기물을 어떻게 유용하게 분리 선별하여 재활용, 재사용, 재이용 할 수 있는지 관건이다. 가연성 폐기물을 더 이상 폐기물로 단순소각 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로 인식 하는 것이다. 그중매립폐기물속의 가연성 폐기물을 자원화 하자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매립폐기물중 가연성폐기물의 에너지적 가치를 분리·선별을 통한 가연성폐기물의 연료로서의 발열량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회수율을 연구 하고자한다 첫째, 매립폐기물의 가연성이 에너지로서 가치가 있는가? 둘째, 혼합되어 있는 매립폐기물에서 어떻게 가연성 폐기물을 에너지적 가치로 분리 선별 할 수 있는가? 셋째, 분리·선별된 가연성 폐기물을 보조연료로 사용하기 위한 법적 제도장치가 어디까지 왔는가? 그러나 이에 대한 연구가 아직 초보적인 수준에 있으며, 매립폐기물 중 가연성 폐기물의 에너지화는 시범적 단계에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가연성폐기물에 혼합되어있는 이물질의 함유량에 따라 발열량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폐기물을 자원이라는 관점에서 고효율 선별을 통해 순도 높은 RDF, RPF 회수가 용이하게 하며, 선별기술과 이에 대한 미래 기술의 방향을 제시하고, 폐자원을 에너지화 함으로서 녹색성장에 따른 이산화탄소 절감과 근원적인 환경오염을 제거하는 강점을 갖는 매립폐기물에너지의 가치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폐기물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매립폐기물의 특성을 중점으로 연구․ 분석하였으며, 가장 최근의 폐기물자원의 통계자료를 토대로 매립폐기물중 가연성폐기물의 에너지 가능성을 검토 하였다. 매립폐기물의 에너지화는 초기적인 개념으로 잠재적 가치뿐만 아니라 인간이 존재하는 한 발생하는 폐기물의 활용에 대해 가치를 부여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연료로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분리선별의 기술의 발전이 폐기물의 가치와 활용을 보다 높일 수 있는 기회며, 선별회수율이 2차 폐기물 발생 억제에 중요한 인자로 작용하고 있고, 매립지별로 선별기술 적용이 차이가 많으므로 폐기물 정밀 선별장치 기술접목으로 가연성폐기물 자원의 가치 확보에 보다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17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10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CONSTRUCTION ENGINEERING(건설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