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5 0

가구원수에 따른 주택 규모 및 점유형태 선택 행태에 관한 연구

Title
가구원수에 따른 주택 규모 및 점유형태 선택 행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oice Behavior of Housing Size and Tenure Depending on the Number of Household Members; Focusing on Household Characteristics Affecting the Choice of Apartment Housing
Author
강남훈
Alternative Author(s)
Kang, Nam Hoon
Advisor(s)
이주형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사회․ 경제적인 변화, 가구구조의 변화와 주택시장의 구조적인 환경 변화로 인해 그동안 획일적인 주택의 대량공급 방식에서 탈피하여, 주택소비의 기본단위인 개별 가구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주택을 개발․ 공급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가구특성에 따른 주택 선택은 다양한 요인들이 고려되어 결정되며, 다양한 요인들은 주택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개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국 주택시장을 대상으로 기존의 연구와 차별된 가구원수를 고려하여 진행하였다. 1, 2인 가구, 3, 4인 가구, 5인 이상 가구로 구분하고, 가구구성원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가구의 특성을 통해 주택규모, 주택점유형태 및 이 두 가지 유형의 결합 형태를 선택대안으로 하여 연구를 하였다. 주택 개별가구의 소비자 특성에 따른 주택선택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 본 연구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가구들이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주택 선택 대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주택 소비의 기본단위인 개별 가구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주택의 선택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론은 주택의 공급에 있어서 주택종합계획에서와 같이 장기적인 총량만을 추정한 후 주택 규모별 배분 중심의 단편적인 주택공급계획이 아닌 다양한 가구의 특성을 감안하여 유연한 주택 공급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고령화 추세를 고려한 주택공급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 1, 2인 가구의 경우는 50세 이상 가주주의 경우 중형 주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 4인 경우에는 대형주택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은 향후 고령화가 지속될 수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고령자들의 주택 선택에 대한 모니터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가구구성원별로 차별화된 주택선택 지원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1, 2인 가구의 경우 주택 선택에 있어 가구의 경제적인 특성이 만이 고려되는 반면, 3, 4인 가구의 경우에는 주택 선택에 있어 가구의 경제적인 특성과 가구구성원의 특성이 모두 고려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주택선택을 지원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1, 2인 가구는 금융제도 개선을 통한 접근이 적절한 대응일 것으로 판단되고, 3, 4인 가구의 경우는 재정적인 부문과 함께, 지역 및 주택의 공간적인 개선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정부의 주택정책과 주택건설사의 주택공급에 있어서 지역별로 차별화 된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분석결과 1, 2인 가구의 경우에는 서울지역을 제외한 경기, 광역시 등의 지역에서 주택선택에 많은 영향을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신도시나 택지개발로 인한 주택공급계획에 있어서 주택 규모 및 점유형태 등의 비율이 지역별 특성에 맞는 적합한 공급계획이 이루어져 한다. 다섯째, 주택공급에 있어서 소득계층간의 사회통합 등을 고려한 어포더블 하우징 개념의 도입이 필요하다. 중요한 선택요인으로 나타난 가구주의 학력, 항상소득, 자산, 주거비, 자동차 보유 대수 등은 소득계층의 차이를 나타내는 중요한 변수들이다. 따라서 향후 주택공급에 있어서 다양한 주택유형의 선택기회 제공 및 소득 계층별 차별화된 주택선택 방법 등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15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79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TRANSPORTATION PLANNING(도시개발경영·교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