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보일러용 크롬 저합금강의 용접후열처리 특성

Abstract

초초임계암 발전소 보일러 수냉벽용으로 개발된 SA213-T23 재질을 사용한 용접부를 대상으로 용접후열처리(post weld heat treatment) 유지온도 및 유지시간을 변화시켜 용접부에 대한 경도와 조직을 관찰한 결과 유지온도 740℃, 유지시간 60분의 용접후열처리 조건에서 최고 경도가 용착금속부에서 측정되었다. 또한 용착금속의 경도는 상층부, 중층부 그리고 하층부 순으로 높게 측정되었다. 용접부와 열영향부 경도를 안정적으로 저하시키기 위한 용접후열처리 유지온도는 730℃ 이상이 요구되었으며 모재부 경도는 용접후열처리 유지온도와 무관하게 일정하게 측정되었다. 한편 용접후열처리 유지온도를 740℃로 일정하게 유지한 경우 15분의 유지시간으로도 용착금속부는 만족할 경도 저하를 보이고 있다. 한편 후열처리 유지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용착금속부와 열영향부 조직의 입계에 탄화물 석출이 증가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