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수와 슬롯수에 따른 매입형 영구자석 전동기의 소음 및 진동 비교

Abstract

본 논문은 매입형 영구자석 전동기(Interior Permanent Magnet Motor : 이하 IPM 전동기)의 전자기적 특성과 기계적 특성의 비교 및 실험을 통한 진동/소음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8극 12슬롯과 8극 9슬롯의 전자기적 특성을 해석하여 전동기 주요 특성을 비교하고 등가자화 전류법을 사용하여 두 모델의 local force를 비교 분석 하였다. 등가자화 전류법으로 산정된 local force를 가진력으로 하는 각 모델의 deformation을 계산 하였다. 실제로 제작된 두 가지 모델에 대하여 전동기 특성과 소음/진동 특성을 실험을 통해 계측하였다. 이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얻어진 두 모델의 deformation을 비교하여 극수와 슬롯비가 전동기 소음/진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