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2 0

중소기업의 혁신과 성장 진단 모델에 관한 연구

Title
중소기업의 혁신과 성장 진단 모델에 관한 연구
Author
정선화
Advisor(s)
박광호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가경쟁력제고에 있어서 중소・ 중견기업의 육성은 매우 중요하며 전략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견기업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연결고리를 제공하며 미래의 대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보다 많은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도약하고 중견기업은 계속해서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성장함으로써 우리나라 기업생태계가 건실해 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와 글로벌 기업 사례연구를 통해 중소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혁신하고 성장하기 위한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중소기업에 맞춤화된 진단 모델을 설계하였다. 제시된 진단 모델은 전략적 근본, 성장 프로세스, 전략적 다이내믹스, 전략 실행력, 리더십 브랜드, 고객중심프로세스, 정보화, 조직문화, 개방형혁신, 경영시스템의 10개 성공요인과 경영 성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문조사와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여 기업을 진단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혁신과 성장 진단 방법론은 재무적 지표 중심의 성과측정과 관리뿐만 아니라 비재무적인 성공요인을 반영하여 기업의 장기적인 수익성과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영역별 수준 진단결과에 따라 혁신과제를 도출하게 되며 과제 수행결과와 경영성과의 연계성을 검증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82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81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E-BUSINESS(e-business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