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9 0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읽기 자료 개발과 활용 방안 연구

Title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읽기 자료 개발과 활용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ading Text for Female Marriage Immigrants
Author
권승임
Alternative Author(s)
Kwon, Seung Im
Advisor(s)
이영숙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다문화사회로 변해가는 한국에서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그동안 여성결혼이민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은 듣기와 말하기 위주의 구어 교육에 중심을 두고 이루어져왔는데, 여성결혼이민자들이 가정과 사회 안에서 당당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구어적 의사소통뿐만이 아니라 문어적 의사소통도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 부진은 자녀의 교육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어 교육은 초기부터 구어와 문어의 균형을 이루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읽기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얻고 활용하는 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실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얻기 위해서 텍스트의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한국어 읽기 수업에서 다양한 유형의 읽기 자료를 접해보고, 텍스트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읽기 전략을 익혀서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본 연구는 현재 여성결혼이민자들을 위해 개발된 교재에 충분한 읽기 자료와 읽기 활동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로 제기하고,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재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읽기 자료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II장에서는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읽기 교육의 특성을 학습자로서의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특성, 읽기 자료의 유형과 내용, 읽기 활동 및 읽기 전략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III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용인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학습자 45명과 교사 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면접과 설문조사 결과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실시한 학습자 요구 조사 결과를 합하여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어 학습에 대한 요구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읽기 자료를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로 삼기 위하여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교재인<여성결혼이민자들과 함께하는 한국어 1>~<여성결혼이민자들과 함께하는 한국어 4>를 분석하여 읽기 자료의 유형과 내용(주제와 실제성), 읽기 활동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IV장에서는 II장에서 밝힌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읽기 교육의 특성과 III장의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읽기 자료 개발의 원리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고, 한국 사회를 이해하고 적응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담고 있는 자료를 개발해야 한다. 둘째,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실제적인 텍스트를 사용해야 한다. 셋째, 다양한 의사소통기능을 익힐 수 있는 유형의 읽기 자료를 개발한다. 넷째, 듣기, 말하기, 쓰기로 연계될 수 있는 과제 활동을 통해 읽기 전략 연습이 가능한 자료를 개발한다. 다섯째, 다문화적 가치가 존중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으로 구성한다. 여섯째, 지역적인 특성에 따른 생활문화와 언어적 특성을 반영한 읽기 자료에 대한 고려를 한다. 그리고 실제적인 읽기 자료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신문, 인터넷, 아동 도서,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 등을 소개하고 그 효용성과 사용상의 유의점을 밝혔다. 위에서 정리한 개발의 원리에 따라 읽기 자료 개발의 실제와 활용 방안을 보여주기 위하여 각 단계 교재에서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자주 접하는 주제의 단원을 선정하고, 다양한 출처에서 여러 가지 유형의 읽기 자료를 찾아 자료 선정의 이유와 읽기 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읽기 교육의 중요성과 읽기 교육이 초기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밝히고, 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읽기 자료를 개발하여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실제적인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7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5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