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환경의식에 따른 의생활 관리 행동과 중학교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내용 분석 및 인식 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유행을 쫓아 의복을 비계획적으로 구매하고, 쉽게 생각해 버리는 무분별한 의복관리행동을 막기 위해서 의생활 관리 행동의 전 과정에서 환경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기술·가정 교과를 통해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의식과 행동을 심어주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중학교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실태와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중·고등학생의 환경의식에 따른 의생활 관리 행동의 관계와 변인들을 분석하여 가정교과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이 보다 활성화 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중·고등학생의 환경의식과 의생활 관리 행동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폐기의복에 의한 환경오염문제가 환경 보존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환경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학년. 거주형태, 기술·가정 교과 성적, 기술·가정 교과 흥미)에 따른 중·고등학생들의 환경의식의 차이를 알아본다. 둘째, 환경의식 정도에 따른 의생활 관리 행동의 차이를 알아본다. 셋째, 기술·가정 교과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내용을 분석하고 의생활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과 학습 후 행동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현재 서울, 경기 소재의 중학교3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55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SPSS Statistics 17.0 Program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을 하였고, 분석방법으로는 평균, 백분율, 교차분석, t-test, 일원분산분석(ANOVA), 사후검증을 위해 Dunacan Test 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등학생들의 환경의식 차이에서는 성별과 기술·가정 교과 성적, 기술·가정 교과 흥미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년과 거주형태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환경의식 집단별에 따른 의생활 관리 행동(의복 수선 및 재활용 행동, 의복 정리 및 처분 행동, 의복 계획 및 구매 행동)에서는 성별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년에서도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가정 교과 성적에 따른 경우 상위권은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권은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가정 교과 흥미에 따른 경우 최저 집단의 「의복 정리 및 처분 행동」요인, 「의복 계획 및 구매 행동」요인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 집단은「의복 정리 및 처분 행동」요인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 집단은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고 집단은「의복수선 및 재활용 행동」요인,「의복 정리 및 처분 행동」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을 분석한 결과, 자원절약과 수질오염에 관한 내용으로 세제 적정량 사용과 계획적인 의복 구매, 입지 않는 의복 재활용하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의복 재활용의 중요성과 인식을 개선 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으며, 다양한 재활용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교과서에서 재활용 방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있어 좀 더 다양한 재활용 방법과 의복쓰레기 분리수거 방법 등을 추가하여 실천 가능한 환경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결과를 중심으로 도출한 결론은 중·고등학생들이 환경의식을 가지고 있지만 환경적인 의생활 관리 행동으로는 잘 이어지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환경의식과 더불어 환경적인 의생활 관리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천의식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환경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의생활 단원 환경보존내용이 학생들에게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학습 후 시간이 오래 경과 된 경우 환경의식이 낮은 편으로 환경보존을 위해서 장기적으로 의생활 관리 행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 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다른 의복관리 요인에 비해 의복 재활용 및 수선에 대한 인식과 행동이 상당히 낮고 학생들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의복 재활용 및 수선 방법에 관한 교육 내용이 의생활 단원 학습 시 이루어져 긍정적인 사고를 함양 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중학교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 수업 시 의복관리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환경오염에 관한 심각성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인식을 시키며, 의복 처분 시 재활용이나 교환문화, 기증문화가 정착되도록 사회, 국가적 차원에서 의류리폼 프로그램이나 이웃과 교환하거나 기증할 수 있는 장터를 마련하여 실생활에서 쉽게 실천 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중학교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내용 학습 후, 환경보존의 실천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수업이 실제로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학생의 환경보존행동을 실천하기에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의 환경보존 실천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수업이 전환되니 위한 가정과 교사들의 노력이 필요하며,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과련 교수-학습지도안이나 학습자료 개발이 이루어져 많은 교사들이 수업에 쉽게 적용하고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실생활에 적용 할 수 있도록 해야 된다. 또한 가정교과는 환경문제에 대한 이론이나 개념만을 다루는 다른 과목에 비해 실제적인 문제를 다루기 적합한 교과이므로 이에 대한 다양한 수업자료와 수업방법이 연구되어야 하며 지식이나 단순한 환경오염만을 강조하는 교육보다는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실천력 있는 교육이 되도록 교과서의 내용이나 수업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