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드라마를 활용한 중학교 국사 수업모형 개발

Abstract

국문 초록 그동안 역사드라마 관련 연구들은 어느 특정 드라마를 하나 지정한 후, 단편적인 사실 확인이나 해당 드라마의 허구와 진실에 대한 논의가 대부분이거나 또는, 학습동기의 측면을 강조하여 교실현장에서 관찰을 통해 그 교육적 효과를 입증하려는 것에 국한되어 있었다. 그래서 실제 수업 현장에서 역사드라마는 단지 수업을 보조하는 수업도구로만 활용되었을 뿐 실제로 어떻게 역사드라마가 활용되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역사드라마가 중학교 국사 교육에 매우 효과적인 수업 매체라는 점을 전제로 역사드라마를 활용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절차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드라마의 특징에서 입각해서 어떤 수업 유형에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모색해 본다. 둘째, 역사드라마의 수업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탐색의 기초로 기존에 개발되었던 영상을 활용한 수업모형을 검토한다. 셋째,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역사드라마를 활용하기에 효과적인 수업 유형으로 탐구 수업과 토의 수업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역사드라마 활용 수업모형을 제시한다. 결론적으로 역사드라마는 탐구 수업과 토의 수업에 활용되었을 때 역사드라마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효과뿐 아니라 그동안 부정적으로 인식되어 오던 역사드라마의 역사왜곡도 활용 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역사드라마를 활용한 탐구 수업모형과 토의 수업모형을 각각 설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