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성원의 감성역량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기업들은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조직의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 확보와 혁신,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하여 조직구성원의 감성역량이 조직의 생존에 필수적인 역할 외 행동과 능동적인 대처에 영향을 준다고 파악하고 감성역량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해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감성역량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조직유효성을 증진하고 나아가 감성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보탬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감성역량의 6개 하위요인은 자기조절, 상황지각 및 표현, 공감적 이해력, 정서통제, 상황대처, 긍정마인드로 구성하였으며, 조직시민행동의 5개 하위요인은 양심적 행동, 정당한 행동, 참여적 행동, 예의바른 행동, 이타주의 행동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S그룹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 316명을 대상으로 조직구성원의 감성역량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자료를 근거로 하여 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감성역량의 하위요인은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요인에 각각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역량의 하위요인 중 공감적 이해력과 정서통제가 조직시민행동의 하위 요인 중 양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성역량의 하위요인 중 긍정마인드와 정서통제, 공감적 이해력이 조직시민행동의 하위 요인 중 정당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감성역량의 하위요인 중 자기조절, 긍정마인드가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요인 중 참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감성역량의 하위요인 중 공감적 이해력과 정서통제가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요인 중 예의바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감성역량의 하위요인 중 자기조절, 상황대처가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요인 중 이타주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역량은 조직 내에서 주어진 업무 외에 발생되는 역할 외 행동 등을 수행할 때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업이 조직구성원의 감성역량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가 감성역량이 부족한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감성역량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