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유형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갈등관리유형과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의 차이와 관계를 알아보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이며 그 영향력은 어떠한지 내용을 밝혀 교직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함에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이다. 조사 기간은 2010년 7월 5일부터 8월 25일까지이며, 241부를 회수하였고, 문항을 검토하여 230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로 갈등관리유형은 Rahim(1993)이 자신과 타인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라 5가지로 구성한 ‘개인 간 갈등관리유형 측정검사’를 백은영(2004)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직무스트레스는 Clark(1980)이 개발하고 D'Arienzo(1981)가 수정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질문지를 반영란(1999)과 장미아(1996)가 번안하여 우리의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는 전성연(대한 교육 연합회, 1982)이 개발한 ‘교사 직무만족 척도(KTO)’와 노종희(2001)가 개발한 ‘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 질문지(TJSQ)’를 참고로 허선영(2005)이 재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2.0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Anova, t-Test,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라 갈등관리유형은 연령이 낮을수록 회피형을 많이 사용하며, 직위가 높을수록 통합형과 지배형, 타협형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여가 높을수록 지배형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급여가 낮을수록 회피형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경변인에 따라 직무스트레스는 연령과 교육경력이 높아질수록, 기혼자가 미혼인 교사보다 경제적 안정에 대한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급 수가 많아질수록 원아들과의 활동요인, 업무 관련요인에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배경변인에 따라 직무만족도는 주임 이상 직위의 교사가 아동과의 관계에서 더 많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학력이 낮을수록 경력과 보상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았다. 학급 수가 적을수록 동료와의 관계, 원장과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유형과 직무스트레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갈등관리유형 중 통합형, 배려형, 타협형과 직무스트레스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유형과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갈등관리유형 중 통합형, 배려형, 지배형, 타협형과 직무만족도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한편,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업무관련, 행정관련 요인과 직무만족도의 근무환경과의 부(-)적상관이 가장 높았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 갈등관리유형, 직무스트레스 중에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급 수가 많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낮아지는 결과를 나타냈으며, 급여가 높을수록 직무만도가 높아졌다. 한편, 갈등관리유형의 하위요인 중에서 통합형, 배려형이 직무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에서 업무관련 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과 갈등관리유형,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것은 갈등관리유형 중 통합형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겪는 갈등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며, 통합적인 갈등관리유형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