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청소년의 빗속의 사람 그림에 관한 반응특성 연구

Abstract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청소년은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다양한 위기 상황에 처해 있으며,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지 못할 때 위기청소년으로 변화될 가능성이 높다. 점차 증가하는 위기청소년에 대한 적절한 선도 및 치료를 위해서는 위기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기청소년의 위기수준과 빗속의 사람 그림에 관한 반응특성을 통해 위기행동의 근본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처능력을 살펴봄으로써 위기청소년을 위한 적절한 선도와 치료에 대한 지원을 하고자 한다. 또한 위기청소년을 선도하는 치료자 및 상담자와 관련 기관에 위기청소년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상담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 S센터의 사랑의 교실에 참여하는 절도범죄 청소년을 대상으로 위기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위기 스크리닝 척도와 스트레스 및 대처능력을 살펴보기 위한 빗속의 사람 그림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위기 스크리닝 척도를 통해 살펴본 결과 절도범죄 청소년은 대부분 위기 3수준에 속하여 위기정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위험요인에서는 또래 및 학교 영역과 개인영역이 높게 나타나 학교적응력이 떨어지고 또래와 개인 성향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음을 알 수 있었고, 문제행동에서는 범법행위와 인터넷 중독이 높게 나타났다. 이것으로 척도 검사는 결과에 따른 외형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위기청소년을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위기청소년의 빗속의 사람 그림을 분석한 결과 위기청소년은 스트레스는 많으나 적절한 대처능력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영역에서는 비의 양이 많고 비와 바람의 세기가 강하며, 비와 사람의 접촉이 많고 스트로크가 불균형하여 스트레스가 높은 것이 특징이었다. 대처자원 영역에서는 직접보호물의 수는 많으나 적절성이 부족하고, 인물의 크기가 작고 가장자리에 위치하며, 비우호적인 표정과 불균형한 모습으로 신체부위가 생략되어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이 부족한 것이 특징이었다. 이것으로 빗속의 사람 그림은 위기청소년의 스트레스를 나타내주며 내면적인 대처능력까지 측정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위기수준에 따른 빗속의 사람 그림을 교차 분석한 결과 위기에 따른 스트레스는 비슷하나 대처능력은 직접보호물의 수와 적절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위기 1수준은 직접보호물의 수와 적절성이 일치하여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를 하는 반면, 위기 3수준은 직접보호물의 수는 많으나 적절성이 부족하여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림 사례를 통해 위기수준에 대한 빗속의 사람 그림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수준이 일치하지 않는 예외적인 경우도 나타나 자기보고식 척도의 단점을 빗속의 사람 그림이 보완해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해, 위기청소년의 상담 현장에서 사용되는 위기 스크리닝 척도뿐 아니라 빗속의 사람 그림을 활용하여 위기청소년의 외형적인 요소와 내면적인 요소를 함께 살펴봄으로써 위기청소년 개인을 올바로 이해하고 적절한 선도와 치료를 위한 개입 및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