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프랜차이즈기업 본사의 조직특성과 직무특성 및 개인특성이 인적자원 소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외식프랜차이즈 본사의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소진의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종사원에 대한 효율적인 인적관리와 경영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와 대안을 제시하고, 소진을 예방하고 경감시킬 수 있는 대응방안들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해 외식프랜차이즈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이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사항에 따른 소진 차이에 대한 분석 결과, 학력, 연령,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먼저, 학력에 따라서는 비인격과 소진 전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연령에 따라서는 비인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경력에 따라서는 정서적 고갈, 비인격, 소진 전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인적자원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직 특성의 팀워크와 분위기, 직무 특성의 직무 역할과 직무 자체, 개인특성이 소진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조직 특성의 팀워크와 분위기가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소진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특성의 직무 역할과 직무 자체 특성이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소진은 높아지며 개인 특성이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소진은 높아졌다. 셋째, 조직 특성의 팀워크와 분위기, 직무 특성의 직무 역할과 직무 자체, 개인특성이 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조직 특성의 팀워크가 부정적이고 직무 특성의 직무 역할과 직무 자체 특성이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정서적 고갈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 특성의 팀워크와 분위기, 직무 특성의 직무 역할과 직무 자체, 개인특성이 성취감 저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조직 특성의 팀워크와 분위기가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성취감 저하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특성의 직무 역할과 직무 자체 특성이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성취감 저하는 높아지며 개인 특성이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성취감 저하는 높아졌다. 다섯째, 조직 특성의 팀워크와 분위기, 직무 특성의 직무 역할과 직무 자체, 개인특성이 비인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조직 특성의 팀워크와 분위기가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비인격 수준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특성의 직무 역할과 개인 특성이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비인격은 높아졌다. 이를 종합적으로 보면, 조직 특성의 팀워크와 분위기가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소진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 특성의 직무 역할과 직무 자체 특성이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소진은 높아지며, 개인 특성이 부정적일수록 종사자의 소진은 높아졌다. 따라서 종사원들이 조직 내 갈등에서 벗어나 업무에 헌신할 수 있도록 대화의 장이나 조직 내 시스템 및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종사원들의 정서적 탈진과 비인간화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고, 아울러 정기적인 교육이나 모임을 통해 종사원의 능력과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