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능력을 위한 동영상 활용 시각문화미술교육- 초등학교 6학년 중심으로 -

Abstract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는 첨단 기술과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일상생활 속에서 수없이 많은 시각적 이미지들과 부딪치며 살고 있다. 이는 주변의 많은 시각적인 이미지들을 찾아, 해석하고 독해할 줄 아는 소통의 문제를 포함하는 ‘생각하는 미술’과도 일맥상통한다. 오늘날 현대사회의 구성원들은 다양한 대중매체를 통해 전 지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동시대를 체험한다. 대중매체는 다양한 테크놀러지를 통해 생활세계의 의미를 재현하고 대중은 이러한 대중문화의 수용자인 동시에 생산자로 참여함으로써 그 의미 구성 과정의 역동성을 부여한다. 그 중 동영상은 오늘날 더욱 주목받는 시각 예술로서, 문화, 사회, 산업, 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시대적인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시각문화교육은 이제 필수적인 요소로서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창의적이고 미학적인 관점에서 문화를 바라볼 수 있는 인재육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아동들에게 비판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의미 전달을 위해 주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수업지도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동영상을 활용하여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미술 교육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지도방안을 마련하고 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실행하였다.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 사회ㆍ문화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검토하여 시각 문화 미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시각 문화 미술 교육에서 시각적 문해력의 의미를 알아보고 미술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다음으로는 시각 문화 미술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동영상의 개념 및 특성 등의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미술 교육 매체로 활용하기 위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지도방안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어, 현행 미술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교수ㆍ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도방안을 적용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학습자들이 시각적 문화 양상들을 보다 미적, 질적으로 향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동영상을 활용한 자기표현 수업은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사회․ 문화적 환경에 맞는 지식과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이용할 수 있는 실질적 교육으로서 영상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학생들에게 시각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미적 감수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둘째, 학습자들이 시각적인 언어에 대한 이해와 사고의 폭을 확장시킨다. 시각매체를 의미있게 활용하고 창의적으로 제작하는 과정을 경험해봄으로써 학생들은 시각적인 언어에 대한 이해와 사고의 폭이 확장되고 시각적 이미지를 선별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표현이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되어 자신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고 표현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는 자아성찰의 기회와 자아정체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여겨진다. 학교 교육은 학생들의 흥미와 욕구를 인정하고 새로운 시각 문화에 대한 대응책을 서서히 마련하고 미술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소통이 가능한 미술 교육을 토대로 미적 감수성, 창의적 표현 능력, 비평 능력을 기르고 문화를 향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