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외재적 요인인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육적 신념의 내재적 요인인 교사 임파워먼트에 따라 교사의 교직몰입이 어떤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보육시설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 한가? 2.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3. 보육시설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직몰입 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보육시설의 보육교사 25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보육시설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 도구로는 노종희(1996)의 ‘교장의 변혁 지향적 리더십 설문지(PLQT)’를 바탕으로 권인탁(1994), 김창걸(1999)이 제작한 질문지를 참고하여 본 논문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교사 임파워먼트 측정 도구로는 Short & Rinehart(1992)의 ‘The 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교직몰입 측정 도구로는 노종희(2004)가 개발한 교직헌신질문지(Commitment to Teaching Questionnaire : CTQ)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회귀분석, 이원변량분석,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직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전문 의식, 교육애, 열정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결과는 기관장이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 할수록 교사는 교직에 대한 전문 의식을 갖고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따라 적극적으로 교직에 몰입하도록 도와준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교직몰입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전문 의식, 교육애, 열정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결과로 보아 임파워먼트된 교사들이 의사결정에 대한 참여와 영향력의 증가에 영향을 받아 교육을 위한 활동이 활발해지며 자신의 능력이나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따라 교직몰입에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사 임파워먼트는 보육현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교사 자신이 유아지도나 조직개선 등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고 일에 대한 책임감과 성취감을 갖게 하여 교직에 애착을 갖도록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보육시설의 기관장은 보육교사가 자신의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목적의식을 갖고 업무를 주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자율성과 의사결정권을 주어야 적극적이고 활동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보육시설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교직몰입에 영향을 주며 교직 활동의 외재적 요소인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보다 교사의 내적 요소인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직몰입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보육시설의 기관장은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교사가 높은 임파워먼트 수준을 갖도록 해야 하며 이를 통해 교사는 교직에 더욱 몰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