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더 연주활동이 초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리코더 연주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경기도 고양시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두 집단으로 나눈 후, 실험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리코더 연주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심리적 안녕감에 관한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하여 관련 변인들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리코더 연주 활동을 한 후, 심리적 안녕감의 정도가 크게 증가 하였다. 둘째, 통제집단의 학생들은 심리적 안녕감 검사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통제집단의 학생들 보다 훨씬 높은 심리적 안녕감을 보였다. 즉, 리코더 연주 활동은 초등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초등학생들의 지나친 학업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해소시키고 마음의 여유를 주는 방안으로써 리코더 연주활동 또는 음악교육이 매우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음악의 치료적인 기능과 더불어, 초등학교에서 음악 교육이 가지는 가치를 더욱 확장시켜, 문제 행동의 감소나 창의력 발달, 학습 성취도의 향상에 까지 음악교육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주요어 : 리코더 연주활동, 심리적 안녕감, 음악치료, 음악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