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이러닝 리더십 강좌 수강생의 학습유형,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정보통신의 발달로 이러닝이 등장하면서 각 대학에서는 이러닝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이러닝 설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학습자 특성 중에서도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효과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학습유형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리더십 강좌를 이러닝으로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유형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조사하고,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학업성취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함으로써 향후 이러닝 리더십 강좌의 설계 및 운영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4년제 종합대학인 H 대학에서 이러닝 리더십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 418명을 대상을 설문을 실시하고 모든 설문에 성실히 답한 39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사용한 연구도구는 일반적으로 18세 이상의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많이 활용되는 Kolb의 학습유형 검사지를 수정․ 보완한 박성열, 김수욱, 구병두(1995)의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또 자기조절학습능력 측정을 위해 자기조절학습의 복합적인 개념을 인지조절, 동기조절, 행동조절 세 가지 하위척도로 구분한 양명희(2000)의 자기조절학습 조사도구를 이러닝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습유형별 학업성취도는 적응자, 수렴자, 융합자, 분산자 순으로 높게 나타나 학습유형별 학업성취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추상적 학습유형(수렴자, 융합자) 집단과 구체적 학습유형(적응자, 분산자) 집단의 학업성취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조절학습능력 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 수준이 보통인 집단의 학업성취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 수준이 높은 집단, 낮은 집단 순으로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반드시 자기조절학습능력 수준이 가장 높은 집단이 가장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것은 아니라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셋째,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본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 동기조절 요인 중 성취가치가 학업성취도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자아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된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H 대학 이러닝 리더십 강좌가 적응자 유형을 가진 학습자에게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향후 이러닝 리더십 강좌를 설계할 때에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산자 유형을 고려한 강의 설계가 필요하다. 둘째, 이러닝 학습에서 성공적인 학업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하려는 의지가 확고하고 스스로를 통제하는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높아야 하며, 대학 이러닝 리더십 강좌를 설계할 때에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이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길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이러닝 리더십 강좌 학습을 통해 성취할 수 있는 목적이 무엇인지 학습자들에게 정확히 전달하도록 설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