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학년 아시아 음악 중심의 창작 지도방법

Abstract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우리 사회는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문화교육이 주목받게 되었는데 음악교육에 있어서도 국제화, 세계화, 정보화시대에 걸맞는 변화가 요구되어진다. 학교에서는 다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 중에서 창작활동은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은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활동을 연구해 보았다.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며 다른 나라의 음악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