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도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 및 기상조건과의 관련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온실가스 배경농도와 대기오염물질, 기상조건과의 공간 분포 특성을 파악하여 상관성을 봄으로서 향후 온실가스 관리 정책에 있어 방향 및 방법 등을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농도 특성을 상세히 알아보기 위해 1999년부터 2008년까지 10년간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농도 및 기상조건의 24시간 자동측정망 데이트를 이용하였고 농도간의 통계적 처리는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Ver 12.0을 사용하여 온실가스 배경농도 및 대기오염물질, 기상조건변화 추이는 연도별 평균을 파악 후 95%에서 일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온실가스 농도와 대기오염물질과의 관계는 6개의 대기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를 Pearson 적률 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첫째, 월별 온실가스의 배출 특성은 10년 동안 이산화탄소(CO2)는 5.58%, 아산화질소(N2O)는 2.7% 증가한 것으로, 메탄(CH4)은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월별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은 10년 동안 사산화황(SO4-)은 65%, 삼산화질소(NO3-) 105%, 불소(F-) 60%, 염소(Cl-) 101%, 암모늄(NH4+) 110% 증가한 것으로 불소(F-)는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온도는 2.8%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온실가스 농도는 대기오염물질 농도와는 정적관계, 기상조건과는 부적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산화탄소(CO2)는 삼산화질소(NO3-) 0.566, 염소(Cl-) 0.643의 상관성을 가지며 아산화질소(N2O)는 삼산화질소(NO3-) 0.569, 암모늄(NH4+) 0.507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기상조건 중에서 온도가 이산화탄소(CO2)와 부적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를 통해 온실가스 농도와 대기오염물질, 기상조건을 분석한 결과 삼산화황(NO3-) 증가가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2) 아산화질소(N2O) 등을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