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1 0

현장시험에 의한 대구경 현장타설 말뚝의 지지력 분석

Title
현장시험에 의한 대구경 현장타설 말뚝의 지지력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Bearing Capacity of Large Diameter Drillde Shafts by field test
Author
김기현
Advisor(s)
천병식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대규모의 기간산업 시설에는 대형 구조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최근 이에 대한 건설이 활발해 지면서 구조물의 기초로 큰 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대구경 현장타설 콘크리트말뚝이 많이 시공되고 있다.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은 대구경으로 시공하는 경우가 많아 지지력이 부족할 경우 상부구조물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말뚝재하시험을 통한 지지력의 확인이 거의 필연적인 과정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말뚝재하시험 결과로 지지력을 판정하는 경우 각 판정기준에 의한 지지력 사이에 오차가 크며 지지력 결정을 위한 재하시험결과 정리법도 다양하여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인 지지력 판정기준 및 재하시험법의 확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 콘크리트말뚝의 거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기존에 연구된 지지력 산정 방법을 고찰하고,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의 현장재하시험에 의한 지지력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하중 및 지지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PRD 현장타설말뚝의 정재하시험결과를 이용하여 재하시험 분석법 및 말뚝의 지지력에 대한 신뢰성을 고찰하여 암에 지지된 현장타설말뚝에 대한 재하시험결과 항복하중과 극한하중을 구하며, 하중과 침하량 사이를 분석하며, 현장타설말뚝의 허용지지력 평가시 극한하중에 의한 판정법과 항복하중에 의한 판정법을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정재하시험결과와 정역학적 선단지지력 산정식인 Kulhawy & Goodman, Ladanyi & Roy, Goodman 및 RQD에 의한 방법으로 지지력을 산정한 결과 Goodman방법이 과대평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말뚝 직경으로 말뚝의 지지력을 정규화하여 정재하시험과 동재하시험 결과를 비교 분석해 본 결과 정재하시험의 결과가 동재하시험의 결과 보다 크게 분석되는 결과에 주목 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69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04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CIVIL ENGINEERING(토목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