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 모형을 이용한 식재계획에 따른 하천흐름 특성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장흥군에 위치한 탐진강을 사례로 하천 둔치변에 식재를 계획할 경우, 이에 따른 수리특성변화를 1차원 모형인 HEC-RAS 모형과 2차원 모형인 RMA-2 모형을 이용하여 수리학적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식재 조성에 따른 하천의 흐름특성 예측시 2차원 모형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탐진강 하천정비기본계획(보완)(1998.11, 건설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의 계획홍수량 및 경계조건을 두 모형에 동일하게 적용하여 1차원 및 2차원 모형간 식재계획 전․ 후의 하천흐름특성을 비교하였고, 홍수위는 각각 평균 0.90%, 0.89%, 유속은 각각 평균 18.63%, 20.16%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폭이 큰 하천에서 통수단면적이 감소하면 홍수위 변화는 적으나 유속의 변화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