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미디어 캐쉬 서버를 위한 콘텐츠 기반 캐싱 기법

Abstract

스트리밍은 인터넷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서비스 영역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고품질 스트리밍에 대한 관심과 기대치가 매우 높아지면서 HD급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대중화도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에는 고속 네트워크 인프라와 같은 고품질 스트리밍을 위한 제반 조건이 충분히 갖춰진데다 CDN 서비스의 보급이 큰 영향을 끼쳤다. CDN은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네트워크 경로에 있는 서버를 통해 콘텐츠를 전송하는 데이터 전송 서비스로서 웹 콘텐츠 뿐만 아니라 스트리밍 전송을 담당하는 주요 네트워크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CDN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미디어 스트리밍 캐시 서버들을 이용한 캐시 기반의 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스트리밍 캐싱 서비스의 미디어 객체는 크기가 매우 크고 높은 상호작용성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웹 객체와는 차별화된 특징을 갖는다. 따라서 기존의 웹 캐싱과는 다른 관점의 접근과 연구가 필요한 영역이다. 스트리밍의 특성상 과도한 스토리지 공간과 트래픽이 유발된다는 점 때문에 그동안 동적 캐싱과 P2P와 같이 전송 효율을 높이는 쪽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앞으로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의 대중화로 인해 CDN 사업자 입장에서 스토리지 및 트래픽 비용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효율적인 캐싱 인프라를 운영하기 위한 기술연구는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CDN의 스트리밍 미디어 캐싱 플랫폼에서 콘텐츠 기반의 캐싱 기법을 통해 미디어 캐시 서버들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캐싱하도록 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를 통해 CDN 인프라의 가용성을 높이고 추가적인 스토리지와 트래픽 비용이 감소되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