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IP폰을 이용한 대형병원 통신시스템 구축방안

Abstract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는 통신네트워크의 진화 및 단말 기술의 발전에 따른 결과물의 하나로서, 유선 브로드밴드. 즉 초고속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2000년대 초반 유선전화의 대체제로 등장되었으며, 2000년대 후반에는 모바일 브로드밴드 기술, 즉 3G 이동통신이 확산됨에 따라 그 영역을 모바일 분야까지 확대하고 있다. VoIP 네트워크는 초기 PSTN에서 IP Network를 거쳐 Wi-Fi 및 이동통신 3세대(3G) 네트워크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데이터 중심의 4G 이동통신이 정착될 것으로 예상되는 2010년대 중반에는 이동통신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PSTN망과 DATA망을 효율적으로 접목시켜 Voice, Data 통합 망을 구축하고 병원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들은 무엇이고 그에 맞는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Voice, Data 통합망 구축 방식 및 관련기술과 발전 방향에 따른 기술 동향을 고찰하고, 사례에 따른 사용유형을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VoIP 기술이 병원 통신망으로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