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LB와 BGP혼용한 DR네트워크 구축방안

Abstract

Disaster Recovery(재해복구)란 천재지변,테러 같은 외부적요인과 시스템결함, 오동작, 인재등과 같은 내부적 요인에 의해 발생된 재해를 조직구조, 제도, 가이드라인과 같은 환경적 복구, IT 인프라를 재 가동 시키는 기술적 복구와 비상계획, 조직운영과 같은 기능적 복구를 통해서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기업의 대외 신인도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재해 복구 시스템의 기술적 구성요소에는 원격지 복제, 데이터 소산과 네트워크 기술 등이 필요하다. 네트워크 연관 기술로는 인터넷 네트워크의 이중화를 위한 GSLB, BGP, OSPF와 같은 기술 응용이 필요하고, 센터간의 연결에는 DWDM, MSPP등과 같은 광 대역폭 전송기술을 응용해서 구성 해야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포괄적이고 여러 가지의 기술적 구성요소가 필요한 DRC 구축에 있어서 인터넷 회선과 IT인프라의 가용성을 높일 수 있는 인터넷 네트워크 구축 방법 제안한다. GSLB 구성과 BGP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였고, 이러한 네트워크 구성을 바탕으로 데이터센터의 부분 재해, 전체 재해로 구분하여 failover되는 시간을 측정하였고, 네트워크 구성에 대한 유용성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