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CO2) 회수를 위한 막 분리 공정의 모델링

Abstract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대기 환경오염이 심각하게 부각되고 있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는 무색, 무미, 무취로 일반 대기 중에 0.03%정도 존재하고 있는 기체이지만, 그 중 산업 활동 시 사용되는 화석연료에서 발생되는 수증기를 제외한 이산화탄소는 55%를 차지함으로서, 이를 저감을 위해 발생되는 기체처리에 대한 문제해결은 지구온난화에 방지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 이산화탄소 배출현황 및 현재 보고되어 있는 배출 저감을 위한 정부 및 각 기업들에 대응과 발생한 이산화탄소 처리방안으로 포집, 저장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며, 이에 대한 배출 저감을 위한 정부 및 각 기업들에 대응과 국내, 외 처리방안에 대한 기술동향을 살펴보았다. 1970년대 막 분리기술은 탈염, 정제 및 기체분리 분야에서 기존의 타 기술과 성능 및 경제적인 측면에서 필적할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 CO2 분리공정 모델을 유도하고 모사를 통하여 stage-cut의 영향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