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미 대체서식지 설계과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두루미는 전 세계에 약 15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화석기록에 의하면 약 5천7백만전전 이전부터 존재하는 희귀종으로 세계자연보존연맹의 적색목록에 포함되는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이다. 또한 국내에 서식하는 두루미류는 두루미(단정학), 재두루미, 흑두루미의 3종으로 국내에서는 천연기념물 제202호(두루미), 제203호(재두루미)로 지정되어 있는 법적 보호종이다. 두루미는 예로부터 서양에서는 경계, 끈기, 상호협조를 의미하고, 우리나라에서는 단정학이라 불리우며 장수와 초연한 기품, 고고합과 신성함을 상징하고 있으며 학춤, 장식물, 의복 등에 등장하는 우리 민족의 문화와 역사속에 베어 있는 동물이다. 이렇듯 우리민족에게 문화적·역사적 상징성이 있으며, 국제적으로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된 두루미는 각종 개발로 인해 서식지 면적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대체서식지의 조성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루미의 서식환경과 �뻤�식지 조성을 위한 관련이론 및 사례연구를 통해 설계과정과 관련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바람직한 두루미 대체서식지 조성을 위한 설계과정과 내용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대체서식지의 개념과 기능, 두루미의 생태적특성과 서식환경, 기조성사례지 및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시사점을 찾아내고, 사례연구 대상지인 군남 홍수조절지의 두루미 대체서식지 설계과정과 내용을 분석하여 한계점을 분석하여 개선할 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두루미 대체서식지 조성시 설계과정과 설계시 진행되어야 하는 내용을 상세히 제시하고 있다. 두루미 대체서식지 설계과정은 기본전제의 수립, 자료수집 및 분석, 대상지내의 서식현황 모니터링, 기본구상 및 후보지 선정, 입지분석을 통한 저지 선정, 복원계획 수립, 유지관리 및 모니터링 지침 작성의 총 7단계의 과정으로 진행되는 것이 합리 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각 단계별 내용으로는 1단계인 기본전제의 수립과정에서는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대략의 소요면적과 공간을 구상하고, 2단계인 자료수집 및 분석의 과정에서는 두루미의 생태적 특성 및 서식환경과 생활사 등을 조사하고, 조성하고자 하는 대상지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등을 조사하여 두루미의 서식 환경 및 특성에 맞추어 분석하였다. 3단계인 목표종의 서식현황 모니터링 단계에서는 두루미의 서식지 유형별 개체수를 파악하고, 가족군간의 거리와 서식행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4단계에서는 기본구상 및 후보지를 선정하는데 대체서식지 조성을 위한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서식지의 유형별 훼손 규모를 예측하고 전문가자문, 시행자 및 설계자의 의도, 지역주민간의 토론을 통해 후보지를 선정하였다. 5단계에서는 선정된 후보지를 HSI모델 개발을 통해 대체서식지로 조성하기에 적합한 적지를 선정하여 조성된 대체서식지의 오차범위를 줄여야 할 것이다. 앞의 5단계를 거쳐 6단계인 복원계획의 수립을 작성하는데 이때에는 두루미를 천적으로부터 보호하고 먹이원이 서식할 수 있는 환경으로 계획하여 생태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하는데, 도면작성시에는 기존 서식지 환경과 유사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7단계에서는 두루미를 계획한 대체서식지로 유인하기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향후 보완설계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지침을 작성하여 지속적인 관찰과 보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합리적인 두루미 대체서식지가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본 연구 결과는 두루미 대체서식지 설계과정과 설계시 진행되어야 하는 내용을 상세히 제시하고 있어 향후 두루미 대체서식지 조성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또 다른 멸종위기종의 대체서식지 설계시에도 다양하게 진행과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 두루미, 대체서식지, 설계과정, 적지분석, 경관생태, 복원생태, 설계과정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