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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마케팅전략의 경제적 파급효과분석

Title
도시마케팅전략의 경제적 파급효과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Economic Effects of the City Marketing Strategies
Author
서은영
Alternative Author(s)
Seo, Eun Young
Advisor(s)
원제무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시경제의 글로벌화라는 새로운 환경변화를 맞아 도시가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각 도시들은 도시마케팅 요소를 발굴하여 도시를 세계 시장에 마케팅하게 되었다. 이런 배경하에 본 연구는 도시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활용되는 도시마케팅 요소를 제시하고, 도시마케팅 전략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도시마케팅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마케팅 요소를 선정하고 FGI 및 적합성 검증(t-test)을 거쳐 최종 12개(도시이미지, 역사․ 문화유산, 건축물, 인프라, 공공시설, 축제․ 이벤트, 도시공간․ 거리, 쇼핑․ 위락, 커뮤니케이션, 특산물, 인적자원, 산업)의 도시마케팅 요소가 도출되었다. 도시마케팅 전략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마케팅 관련 산업을 외국인 소비항목을 토대로 도출한 결과 총 7개 산업(도소매업, 숙박업, 음식점업, 철도운송과 도로운송, 오락서비스, 문화서비스)으로 분류하였다. 2009년 서울시를 방문한 외국인에 따른 산업별 총지출액을 투입요소로 하여 산업연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산업연관분석에 따른 2009년 총 생산파급효과는 투입액 5조 8천억 대비 10조원, 부가가치 파급효과는 약 8,400억원, 고용파급효과는 약 7만 2천명인 것으로 분석되어 외국인 방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한 수준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시마케팅 관련 산업에서는 생산파급효과는 약 6조 4,400억원, 부가가치 파급효과는 약 7,400억원, 고용파급효과는 약 5,00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해 본 결과 도시마케팅의 정책과 전략이 도시정책의 중요한 핵심과제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도시마케팅이라는 패러다임이 외국인 방문객 유치 및 도시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도시마케팅 전략의 실행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함에 따라 우리의 도시들도 도시마케팅 요소를 발굴하고 종합적인 도시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6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23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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