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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보이차의 한국 시장진출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

Title
중국 보이차의 한국 시장진출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Research on Package-Design of Chinese ‘Puer Tea’ for Korean market expansion
Author
김리나
Alternative Author(s)
金李娜
Advisor(s)
김응화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중국 명차의 하나인 보이차는 각종 차 중에서도 개성을 가지고 있는 차이다. 보이차는 오래 묵히면 묵힐수록 고가품의 차이며 특별한 공정 과정의 제조 방식에 따라 독특한 맛을 가진다. 차는 오래전부터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그 맛과 멋을 중시해 왔다. 최근 이러한 차가 맛과 멋 이외에 건강에 좋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그야말로 차 마시기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한국에서 각계 사람들만 차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절의 음차(饮 茶) 또한 오랜 전통을 갖고 있다. 양국의 교류가 확대되면서 스님들께서 운남 원산지에서 차를 수입하는 수량도 크게 증가했다. 현재 운남 보이차가 한국으로 들어가는데 이는 두 종류로 나뉜다. 95%는 운남 원산지에서 구매하여 한국으로 수출되고 그 밖에 5%는 광저우, 선전, 홍콩 등지의 상인들이 운남에서 구매하여 자신들의 비법으로 보이차를 빠르게 숙성시켜 판매한다. 본 연구는 중국차와 보이차의 이론적 연구는 국내외 문헌연구와 선행연구, 인터넷상에서의 자료들을 통해 보이차의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등의 이론적 배경, 한국 차 시장현황 분석과 중국 보이차 수출생산 시장현황을 분석하였다. 실증적 분석은 선호도, 시장 점유율을 기초로 선정한 보이차 브랜드의 패키지 사례에서 형태를 비롯한 컬러, 심벌과 로고타입,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 및 사진을 세분화하여 '디자인 요소의 다속성 요인별 분석'을 통해 상호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앞의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중국 보이차가 한국시장 진출을 위하여 보이차 패키지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모색하였다. 보이차가 한국시장에 진출하려면 차 패키지 디자인은 차 문화의 감성적인 것에 중점을 두고 맹목적이고 과도한 패키지를 피하여야 하며 중국 문화가 나타나는 중국적인 도안이나 요소를 사용하되 과도하거나 복잡한 디자인은 지양해야 하며, 한국 소비자의 미의식에 맞는 부드럽고 조용하고 자연주의적인 디자인과 컬러를 사용하여야 한다. 보이차의 패키지는 수천 년 중국 문화에서 없어서는 안 될 품격 있는 중국 특색과 면모를 갖춘 디자인으로 진행되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한국시장의 차 브랜드와 중국시장의 보이차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자료와 근거를 바탕으로 연구되었는데 한계로는 범위와 비교 대상에서 여러 브랜드 중 한 브랜드가 소유하고 있는 여러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을 다양하게 비교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보이차의 시장 전망은 중요한 산업의 한 분야이기 때문에 앞으로 심층적인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보이차가 한국 시장의 진출에 대한 이해와 접근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보이차 패키지디자인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5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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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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