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경험 확장을 통한 정보디자인의 디지털미디어 매뉴얼 연구

Abstract

최근에 우리는 ‘디지털미디어’라고 하는 새로운 매체들을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인터넷 신문, 웹진, e-북, 최근엔 스마트 폰을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 등을 뉴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유무선 인터넷과 초고속 정보망, 휴대전화의 대중화와 함께 네트워크의 발전은 HSDPA, 스마트 폰과 같은 새로운 미디어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미디어 장치의 컨버전스 현상이 갈수록 점차 어렵고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품 자체에서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디자인을 이용한 사용자 매뉴얼을 제공하여 복잡한 디지털미디어 장치에 쉽게 적응하도록 제공해야 한다. 정보디자인의 경험적 요소가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자 매뉴얼의 정보디자인 요소를 연구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디지털미디어 장치는 발전을 거듭하여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제품 매뉴얼은 기존의 텍스트와 이미지로 구성된 책자 형식의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과연 이러한 매뉴얼에 대하여 사용자는 만족감을 가지고 사용하고 있을지에 대하여 선행 연구결과를 보면 매뉴얼에 대한 만족도에 있어서 대체적으로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난다. 사용자들은 매뉴얼 만족도가 낮다고 평가하는 이유는 텍스트 위주의 매뉴얼과 자신이 원하는 설명을 찾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난다. 정보디자인은 인지적 과정을 통해 정보를 분류하고 조직화한다. 지각적 과정을 통해 시각화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디자인의 과정을 통해 디지털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사용자 매뉴얼에 대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맥락적인 요소에 따라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도를 측정하여 디지털미디어 장치에 적합한 사용자 매뉴얼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했다. 이를 먼저 인지적, 지각적, 맥락적 특징을 문헌고찰을 통해 찾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최근 출시되고 있는 디지털미디어 장치의 사례 4가지의 디지털미디어 장치를 선택하여 정보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인지적 특징으로는 계층적 구조를 나타나고 있었으며, 지각적 요소는 메타포와 다이어그램을 이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맥락적 요소 Static, Motion, Interactive 3가지 요소가 있었으며, 실증연구를 통해 3가지 맥락적 특징의 유용성을 검증했다. 검증을 위해 3가지 맥락적 특징에 따른 사용자 매뉴얼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9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을 통해 첫 번째 맥락적 요소 중 Motion 요소를 확장하였을 때 사용자가 새로운 디지털미디어 장치에 더 빠르게 적응하고 학습하며 사용성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맥락적 요소 Interactive 요소를 추가 확장하여 사용자 매뉴얼을 제공하였을 때 더욱 효과적으로 적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즉, 정보디자인의 맥락적 특징 요소를 확장함으로써 사용자는 디지털미디어 장치를 더 빠르고 쉽게 적응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장치가 새롭게 출시할 것이며, 이러한 복합적인 기능을 사용자가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사용자 매뉴얼 제공에 있어서 정보디자인의 인지적 특징과 지각적 특징을 고려하도록 제공하고, 맥락적 특징을 확장하여 제공한다면 사용자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더욱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본 연구는 현재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장치에 적응하기 쉽도록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이를 통해 지금보다 디지털미디어 장치의 유용성을 향상시키고, 디지털미디어 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