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9 0

고등학생의 연결어미 지도방안

Title
고등학생의 연결어미 지도방안
Author
권미정
Advisor(s)
장경희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본고는 작문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연결어미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논의를 진행하였다. 연결어미 지도 방안을 제시하기에 앞서, 우선 연결어미의 개념과 기능을 정리하였다. 다음으로는 고등학생 1학년이 작성한 논술문을 토대로 연결어미가 활용된 문장의 오류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오류 분석을 토대로, 연결어미의 오류를 유형화하고 유의할 점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의 연결어미 오류 유형은 다음과 같다. 가. 연결어미의 의미적 오류 -나열관계의 오류 -시간관계의 오류 나. 연결어미의 형태적 오류 다. 연결어미의 통사적 오류 -과도한 길이의 문장이 사용된 경우 -연결어미와 의미가 중복되는 연결부사가 사용된 경우 -연결어미가 반복된 경우 본고에서는 위에 제시된 오류를 토대로 학생들에게 연결어미를 지도할 방향과 수업의 실제 모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고에서 논의된 연구들의 의의를 찾고, 또한 한계점도 제시하였다. 주요어: 연결어미, 접속문, 쓰기교육, 문법교육, 연결어미 개념, 연결어미 유형, 연결어미 기능, 연결어미 지도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3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0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