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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지식과 친환경적태도가 차량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연구

Title
환경지식과 친환경적태도가 차량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Impacts of Environmental Knowledge and Pro-Environmental Attitudes on Vehicle Use Behavior
Author
이동준
Alternative Author(s)
Lee, Dong Jun
Advisor(s)
강경우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구온난화란 지구표면의 평균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IPCC보고서에 따르면 온실효과의 주요원인은 인간활동이다. 온실가스 증가는 기후변화를 가속화하는 원인으로서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고 농업에 타격을 가하며 산림파괴, 수자원 고갈, 해안지역 침수, 생물종 위협 및 자연생태계파괴 등 생활환경의 전반에 걸쳐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따라서 각국에서는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진국을 중심으로 국가간 기후협약 체결을 통한 전 세계차원으로 대응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의 국제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우리나라는 2005년 교토의정서에 의거 2012년까지 온실가스 자발적 감축국의 지위에 있으나 오는 2013년부터는 의무감축국의 지위에 포함되어 국제기구의 강력한 제제를 받게될 가능성이 크므로 이에 상응한 대비를 해나가야 할 것이다. 독일재생가능에너지산업연구소(IWR) 및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세계 7위(2008년 기준)의 이산화탄소 배출국으로서 1990년∼2007년간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율(118.6%)은 OECD가입국(OECD 평균 증가율은 14.4%) 중 최고 수준이다. 특히 교통부문의 CO2 배출량은 국가 배출총량의 약 21%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 중 도로부문이 79%를 차지하고 있어 도로부문의 배출가스 감소 노력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도로부문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친환경적 태도와 환경지식이 차량보유 및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환경지식과 친환경적 태도, 개인변수와 가구변수, 차량특성 및 물리적 환경 변수 등은 설문을 통해 평가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환경에 대한 지식과 친환경적 태도는 밀접한 양(+)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차량보유대수(모형1), 차량에너지소비효율등급(모형2), 평균차량운행거리(모형3), 평균연료소비량(모형4)을 종속변수로 하고 개인변수, 가구변수, 물리적환경변수, 환경지식 및 친환경적 태도가 독립변수로 투입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 바, 모형 1의 종속변수인 차량보유대수는 가구내 운전면허소지자 수, 출퇴근거리, 소득과 양의 관계에 있었으며 인구밀도와는 음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모형 2의 종속변수는 차량에너지소비효율등급으로서 이 경우 가구내 운전면허소지자 수, 출퇴근수단, 연령 및 환경적 지식과 양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친환경적 태도와는 통계적으로 의미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 3의 종속변수는 월 평균차량운행거리로서 소득, 차량대수, 나이, 출퇴근수단 및 환경적 지식, 친환경적 태도와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4의 종속변수는 가구내 연료소비량으로서 소득과 차량대수, 나이, 출퇴근 형태 및 환경적 지식과 통계적 의미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환경적 지식과 친환경적 태도는 차량보유 및 이용행태에 강력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득이나 가구내 운전면허보유자수 등 가구변수와 나이, 출퇴근수단 등 개인변수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금까지 주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홍보 및 계도에 전력을 쏟았던 정부정책의 방향도 방향을 달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바, 실제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 과반수이상의 응답자가 현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정책이 부적절하다고 하였으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정책은 대중교통망확대와 친환경차량기술개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연료차량의 확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바, 전체 78%의 응답자가 추후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친환경연료차량의 구매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격 하락시 친환경연료차량 구매의향을 묻는 설문에서는 92%의 응답자가 구매의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나타난 것처럼 효율적 온실가스 감소를 위해서는 친환경연료차량의 적극적 보급정책이 요구되며, 이런 정책의 일환으로 친환경차량가격 인하, 연비개선 등 기술개발에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 친환경차량에 대한 각종 세제혜택 등 정책의 과감한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3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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