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학교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Abstract

국 문 요 지 학교 마음챙김(school mindfulness)은 개방적 구조로서의 학교조직이 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변화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관점을 갖기를 요구한다. 최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같이 고 부담 시험이 늘어나면서, 표면에 드러나는 성취율에만 몰두하여, 그 안에 존재하는 실패의 가능성이나 축적되어 가는 오류들을 간과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현재의 상황에 대해 무비판적·자동적·기계적 사고와 이를 바탕으로 한 행동은 결국 조직 차원의 실패로 귀결될 가능성이 크다. 마음챙김은 이러한 위험성을 타개할 종합적이고 반성적인 개념이다. 마음챙김 학교는 작은 실수나 실패에 집중하고, 단순화하려는 시도에 저항하며 실제 교수ㆍ학습 과정에 민감함을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빠른 회복력과 전문성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하여 신속하게 제자리로 돌아온다. 즉, 학교 마음챙김은 현재의 빠르고 복잡한 외부환경에 기민하게 대처하고, 항상 깨어있는 조직으로 기능하는 학교 조직을 위한 종합적 개념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 몰입, 학교 마음챙김의 서로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들은 구조적 관계를 밝힘으로써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조직 몰입 및 학교 마음챙김에 기여하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규명하고자 했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조직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교 마음챙김은 교사의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학교 마음챙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학교 마음챙김이 매개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연구 변인들에 대한 경험적 조사ㆍ분석에 앞서 기존 연구에서 이들을 어떻게 규정하고 그 관계를 설정하였는지 살펴보고자 국내외 선행 문헌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 몰입의 긍정적 관계에서 학교 마음챙김의 과정적 역할을 가정하여 매개모형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 경기 지역의 공립 초등학교 16개 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 가운데 총 33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322명의 교사들이 본 조사에 응했으며, 이 중 주요 정보가 누락된 자료를 제외한 311명의 자료가 분석 대상이 되었다. 수합된 자료를 통해 상관관계 분석과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문제에 대한 경험적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조직 몰입과 긍정적 상관을 보인다. 구체적으로 조직몰입을 측정하는 정의적 몰입, 규범적 몰입, 근속적 몰입은 변혁적 리더십을 측정하는 인격존중, 솔선수범, 지적자극과 정적 상관을 나타낸다. 다만, 조직몰입의 관측변인 중 근속적 몰입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을 나타낸다. 둘째, 학교 마음챙김은 교사의 조직몰입과 긍정적 상관을 보인다. 즉, 마음챙김을 측정하는 교장의 마음챙김, 교사의 마음챙김은 조직 몰입의 관측변인들과 정적인 상관을 나타낸다. 다만, 근속적 몰입과는 다소 낮은 상관을 나타낸다. 셋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학교 마음챙김과 긍정적 상관을 보인다.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관측변인들과 학교 마음챙김의 관측변인들은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다. 다만, 교사의 학교마음챙김과 인격존중 간의 상관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 마음챙김은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몰입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구조모형의 경로계수를 통해 세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변혁적 리더십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 마음챙김으로 나타났고, 학교 마음챙김은 조직몰입에 정적 경로를 나타냈다. 이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교 마음챙김을 거쳐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지지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몰입의 긍정적 영향관계에서 학교 마음챙김이 부분매개 효과를 갖는 요인이라는 점을 밝히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단위학교에서 마음챙김의 요소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즉, 학교조직의 깨어있음의 정도를 의미하는 학교 마음챙김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와 그에 따른 학교의 책무성 강조에 있어서 기존의 방식으로 사고하고,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는 데 대한 주의의 메시지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