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4 0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의 현황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의 현황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Development Plans and Overview for Educational Serious Game of Business
Author
정대호
Alternative Author(s)
Jeong, DaeHo
Advisor(s)
김상수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급속하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단순히 지식이 많은 인재보다 전문성과 합리성을 갖추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런데 기존의 전통적인 강의 및 사례 중심의 경영 교육에서는 합리성, 전문성, 창의성을 갖춘 실용적인 인재를 육성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경영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체험 중심의 교육, 게임 기반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 방법과 교육도구들이 개발되었으나, 국내의 경영 교육은 이러한 교육 방법이나 교육 도구들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국내를 비롯한 해외의 많은 기업 및 대학들이 새로운 경영 교육의 도구로서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을 주목하고 있다.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은 개발 목적에 따라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경영 에듀테인먼트 게임, 오락용 경영 게임으로 구분되며, 많은 연구들에서 이러한 세 가지 유형의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을 활용한 교육이 다른 교육 방법에 비해서 교육 효과가 매우 높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입증하였다. 이에 해외에서는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을 활용한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에 대한 인식 및 이해가 부족하고,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이 다양하지 못하며, 게임을 활용한 체계적인 교육 방법이 부족하기 때문에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을 활용한 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국내에서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 기반의 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이들 세 가지 요인들을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발전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 및 해외의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들과 개발 방법, 교육 방법, 활용 실태 등의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국내에서 향후 경영 교육용 기능성 게임을 어떻게 활성화시키고 발전시킬지에 대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31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00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