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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술의 서비스 산업응용 연구

Title
증강현실 기술의 서비스 산업응용 연구
Other Titles
Research on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Applications for the Service Industry
Author
박재용
Alternative Author(s)
Park, Jae Yong
Advisor(s)
한현수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최근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증강현실 기술이 세상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휴대폰의 메인기술로 자리를 잡으면서 기업은 물론, 소비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기능의 필수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증강현실 관련 기술과 이용의 영역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미래의 문화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판단에서, 증강현실 기술은 본 논문의 기본적 배경으로 사용되면서 이와 연관된 서비스의 응용이용에도 초점을 맞추게 된다. 또, 최근 소비자의 선택을 사로잡는 감성관련 마케팅, 광고, 디자인 등이 기업 제품 판매에 성공을 거두면서, 감성이란 단어는 큰 소재로 활용을 가능하게 되었다. 과거와 비교해 볼 때 국민소득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제품선택 및 방법이 많이 변하게 되었다. 감성적인 자극이 소비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리서치 결과들이 나오게 되면서 감성관련 소재는 디자인/광고/마케팅과 관련된 도서 및 연구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허나 신기술인 증강현실 기술기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감성소재 인용은 거의 시도 되지 않았던 소재이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 기술 응용 서비스에 감성관련 인용은 많은 의미를 가진다. 실용성은 기존 기계 및 기술관련 논문에 많이 사용되던 소재였는데 감성적 매력에 상반되는 내용으로 감성적 매력과 실용적 매력 본 논문에 두 가지 큰 요소로 선정하여 소비자의 선택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알아보려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연구배경 및 목적, 증강현실의 개념 및 기술에 대해 서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에 대한 서비스 응용을 설명 하였으며 제 3장에서는 연구 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4장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제 5장에서는 분석을 통해 연구에 대한 결과 및 시사점을 표출하였다. 현재 3D 가상현실 / 증강현실 등의 새로운 컨텐츠 기술의 산업 프로세스 응용에 대한 연구가 제한적이거나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를 계기로 증강현실 응용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최근 소비자(사용자)에게 이슈가 되고 있는 감성적 측면과 기술의 실용적 측면의 요소를 찾아 소비자(사용자)의 채택의지에 있어서 간접적이거나 직접적인 영향을 가늠해보려 한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미비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보안/수정하며, 산업응용 관점에서 이전 디지털 컨텐츠 기술의 응용에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하려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30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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