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 0

다문화 프로그램 시청행위와 다문화에 대한 태도간 관계 연구

Title
다문화 프로그램 시청행위와 다문화에 대한 태도간 관계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o multi culture attitudesand viewing behavior of multicultural television programs focusing on comparison of korea and chinese students
Author
황민
Alternative Author(s)
HuangMin
Advisor(s)
전범수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급격하게 증가하는 외국인의 수에 따라 최근에 제작되고 있는 많은 프로그램에서 다문화를 소재로 삼고 있다. <미녀들의 수다>같은 다문화 프로그램의 시청자는 한국사람 뿐만 아니라 한국에 있는 외국인도 포함된다. 그러나 외국인의 증가와 다문화의 확산속도에 비해 한국사회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다문화연구 주로 다문화가정, 다문화의교육 등을 단편적으로 살펴보았으며 다문화의 다양한 요인들 간의 연관성을 고려하는 접근은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대학생과 재한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의 태도와 다문화 프로그램의 시청행위를 비교하고자 했다. 이와 더불어 다문화 프로그램의 시청행위와 다문화에 대한 태도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했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유학생들은 한국 대학생들보다 다문화 프로그램을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유학생들은 한국 대학생들보다 다문화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정보획득 동기와 동반자 동기를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호기심 동기에 대해서 중국 유학생보다 한국 대학생들이 더 큰 중요성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대학생들은 중국 유학생보다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더 강하지만 다문화에 대한 판단과 행동력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 유학생들은 다문화 프로그램의 시청행위와 다문화에 대한 인식 사이에는 약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고 한국 대학생들은 다문화 프로그램의 시청행위와 다문화에 대한 인식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 대학생들은 중국 유학생들보다 시청행위와 다문화에 대한 행동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08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18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