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수업에서 교사의 피드백 지각, 동기 조절 및 수업 참여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Abstract

국 문 요 지 본 연구는 그 동안 무용, 체육 및 스포츠 맥락에서 수행된 주요 선행연구와 관련 이론에 근거하여 예술(국악)고등학교 무용수업에서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의 피드백, 자기결정적 동기조절, 수업만족 및 수업참여 의도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 번째는 무용수업에서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적 동기조절 수준이 긍정적 일반적 피드백이 무용교사의 수업지도 방식 및 규준적 성공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두 번째는 무용교사의 수업지도 방식과 규준적 성공에 대한 만족 수준이 자기결정적 동기조절수준이 무용수업 참여의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무용수업에서 지각된 교사의 피드백, 자기결정적 동기조절 수준, 수업지도 방식과 규준적 성공에 대한 만족 수준이 수업 참여의도에 미치는 효과의 차이를 무용경력에 따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예비조사(N=197)와 본조사(N=303)로 나누어 실시되었으며, 500명(남학생=50명, 여학생=450)의 예술계열 무용과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각된 무용교사의 피드백, 행동조절, 수업만족, 그리고 무용참여의도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주성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무용교사의 피드백 중에서 긍정적 일반적 피드백이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자기결정적 동기조절 수준(SDI)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부정적 비언어적 피드백과 긍정적 비언적 피드백은 고등학생들의 자기결정적 동기조절 수준(SDI)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둘째, 무용수업에서 긍정적 일반적 피드백은 고등학생들의 자기결정적 동기조절 수준의 매개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무용교사의 수업지도 방식에 대한 만족 수준에 정적으로 직접 영향을 주었다. 셋째, 무용수업에서 긍정적 일반적 피드백은 고등학생들의 자기결정적 동기조절 수준의 매개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규준적 성공에 대한 만족수준에 정적으로 직접 영향을 주었다. 넷째, 무용수업에서 고등학생들의 자기결정적 동기조절 수준은 무용교사의 수업지도 방식과 규준적 성공에 대한 만족 수준에 각각 정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다섯째, 고등학생들의 자기결정적 동기조절 수준은 교사의 수업 지도방식에 대한 만족 수준의 매개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수업 참여의도 수준에 부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여섯째, 고등학생들의 자기결정적 동기조절 수준은 규준적 성공에 대한 만족 수준의 매개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수업 참여의도 수준에 부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일곱째, 무용경력이 높은 학생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에 비해 긍정적 비언어적 피드백이 동기조절 지수에, 동기조절지수가 각각 지도방식과 규준적 성공만족에 더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긍정적 일반적 피드백은 무용과 고등학생들의 동기조절 수준을 예측하는 주된 변수이며, 이러한 동기조절 수준은 학생들의 교사의 수업 지도방식과 자신의 규준적 성공에 대한 만족 수준을 통해 수업 참여의도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본 연구결과를 통해 시사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