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개방형 혁신 현상과 대응방안

Abstract

기술기반의 경제에서 기술발전 속도의 고도화 및 세계화는 내부적 연구개발에만 의존하던 기업들에게 지속적인 혁신 수행을 어렵게 만들었다. 지식원천의 다양화 및 제품 수명 주기 단축 등의 문제로 전통적 연구개발의 경제적 타당성이 위협을 받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기존의 내부기술기반에 외부기술기반을 적극 활용하는 개방형 혁신 패러다임이 소개되었다. 이것은 현재시장뿐만 아니라 신규시장 및 타 기업으로 시장규모를 확대하고 기업의 내적·외적인 다양한 능력에 의존하는 주요기술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선진국 정부와 다국적 기업들은 개방형 기술혁신을 통한 글로벌 기술경쟁 대응과 시장선점 노력을 가속화 하고 있지만 국내 개방형 혁신의 도입은 아직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다. 개방형 혁신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높은 수준인 반면 관련 컨퍼런스 개최 및 정부의 지원 사업 등의 활동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며 대기업 및 중소기업, 연구기관 등의 개방형 혁신 활동이 미미한 현황이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개방형 혁신 도입을 원활히 하고 이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지닌다. 이를 위해 개방형 혁신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과 성공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개방형 혁신의 성공요소를 정리하였으며,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개방형 혁신 수행 시 겪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추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개방형 혁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혁신 지향 인식의 변화, 시장 및 고객의 가치 이해, 혁신에 대한 적극적 참여자세, 기술 거래의 활성화, 기술시장기반 네트워크 구축 등이 필요한 것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또한 개방형 혁신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들로는 외부 기술의 불신과 변화를 거부하는 경향의 기업 문화측면, 미흡한 프로세스와 지적재산권 관리 미숙 등의 기업 경영 측면, 기술 탐색과 거래를 위한 네트워크 및 투자 부족 등의 인프라 측면, 개방형 혁신 자체의 환경 측면의 문제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네트워크 인프라 활용을 통한 실질적 추진기회부여, 지식거래 기반도구 제공, 성공사례를 통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 지적재산권 공유를 통한 상생의식 제고 등의 전략이 도출되었으며 이에 관련된 주요과제 및 내용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추진전략은 국내 개방형 혁신의 성과 및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연구기관, 학계, 기업 모두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요구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