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8 0

확률적 수요를 갖는 단일구매자와 단일공급자 시스템의 다품목 통합발주문제

Title
확률적 수요를 갖는 단일구매자와 단일공급자 시스템의 다품목 통합발주문제
Author
정원찬
Advisor(s)
김종수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재고관리는 크게 두 가지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전체적인 시스템 관점에서 재고관리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고객에 대한 최적의 서비스율을 달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흔히 쓰는 관리방식은 적정 서비스율을 유지하면서 재고관련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유통시스템은 단일 구매자와 공급자가 존재하며 구매자가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제품이 확률적 수요를 가지는 경우이다. 구매자는 가용재고량을 측정하여 S수준이 되도록 주문을 발주하고 R단위시간이 경과한 후 다시 가용재고량을 측정하여 S수준이 되도록 주문하는 (R, S) 정책에 따라 재고를 관리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재고관리의 목표인 구매자의 목표서비스율을 만족하면서 재고관리비용을 최소화하는 최적발주주기를 결정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유통시스템에 대한 발주문제는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다루는 품목의 수에 따라 단일 품목 발주문제와 다품목 통합발주문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단일 품목 발주문제에 대한 수리모형을 전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일 품목 최적해법인 S_Algorithm을 제안하였다. 수치실험을 수행한 결과 제안한 해법을 통해 얻은 해와 전체열거법을 통해 구해진 해가 서로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제안한 S_Algorithm이 최적해를 보장해 준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단일 품목 발주문제에 대한 연구를 다품목 통합발주문제로 확장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역시 수리모형을 전개하여 다품목 최적해법인 M_Algorithm을 제안하였다. 해법에 대한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한 수치실험들을 수행한 결과 제안한 해법이 목표고객서비스율을 만족하면서 최적해를 찾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9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05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산업경영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