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찰인자들이 초고강도강판 성형에 미치는 영향을 마찰계수로 정량화하기 위하여 780DP, 780TR, 980DP 및 1180CP 강판을 대상으로 마찰실험을 실시하였다. 마찰실험에서는 무윤활을 포함한 3가지의 윤활유 점도 조건, 5가지의 인출속도 조건, 4가지의 블랭크 홀딩 가압력(BHP) 조건을 고려하였다. 마찰실험 결과, 윤활유 점도와 인출속도와 BHP와 박판경도가 증가할수록 마찰계수가 감소한다. 그러나 박판표면조도가 증가할수록 마찰계수가 감소하다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리고 강판의 강도가 증가하면 작고 일정한 마찰계수가 측정되었다.
실험을 통해 얻어진 마찰계수들을 바탕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고 강종 별로 비선형 마찰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780TR강판을 대상으로 돔장출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여 제안된 마찰모델들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