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OWL 시맨틱 정보 처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설계 및 분석

Abstract

최근 많은 사람이 연구하고 있는 시맨틱 웹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상에서 사용자에게 컨텐츠만을 제공하는 웹이 아닌 사람뿐만 아니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를 위한 웹을 뜻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맨틱 웹에 대한 정의인 온톨로지를 정의하기 위한 언어인 온톨로지 언어를 저장하기 위한 스키마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온톨로지는 지능적인 정보 통합, 협동 정보 시스템, 정보 검색, 지식 관리, AI분야로 그 개념이 더욱 확대 되고 있다. 때문에 온톨로지를 정의하기 위한 언어인 온톨로지 언어를 보다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온톨로지 언어에는 많은 종류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온톨로지 언어 중에서 웹 표준화 단체인 W3C에서 최근에 제안한 OWL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