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는 인접한 프레임들간에 유사성이 있는 연속된 프레임들로 구성된다.
만약 인접한 프레임들간에 유사성이 존재하는 영역, 즉 움직임이 없는 영역에 워터마크를
삽입한다면 워터마크는 인지되기 쉽다. 본 논문에서는 워터마크의 투명성과 강인성을 위하여
이와 같은 비디오의 특성을 고려한 3D-DCT 압축을 위한 양자화 상수에서 민감도를 유도하고
전역적인 움직임에 비해 지속적인 움직임이 큰 영역의 민감도를 조절한 후 움직임의 크기에
비례해서 시각적으로 중요한 계수에 워터마크를 삽입한다. 실험을 통하여 비디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3D-DCT 계수를 이용하는 기존의 방법과 비교해서 PSNR은 유사하지만 JND를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에 워터마크의 투명성을 보장하였고 MPEG 압축 및 시간적 공격에 대한
강인성은 약 5% 정도의 성능향상이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