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적 읽기 교수를 활용한 초등 영어 읽기 부진학생 지도 방안 및 효과 검증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읽기 부진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 및 정의적 영역의 긍정적 변화를 위하여 파닉스 교수와 문학을 활용한 균형적 읽기 교수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적용하여 양적․ 질적 연구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4학년 영어 읽기 부진학생을 위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균형적 읽기 교수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균형적 읽기 교수가 초등학교 4학년 영어 읽기 부진학생의 읽기 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균형적 읽기 교수가 초등학교 4학년 영어 읽기 부진학생의 정의적 영역(흥미도, 참여도, 자신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먼저 부진아 교육의 근거를 제공하는 7차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선행 연구들의 학습 부진아 개념을 통해 본 연구의 영어 읽기 부진아의 개념을 규정하였다. 또한 일반적인 학습 부진아들의 특징 및 원인을 탐색하여, 영어 읽기 학습부진아 지도 시 유의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다양한 읽기 이론과 파닉스 교수법, 총체적 언어 접근법, 균형적 교수법의 이해를 바탕으로 균형적 읽기 지도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먼저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성취 기준에 따른 읽기 부진학생 지도 요소를 추출하여 정규 영어 수업시간과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정규 영어 수업시간을 재구성하여 각 단원의 마지막 차시를 수준별 활동으로 구성하고 그 중 하나로 부진학생들을 위한 이야기 읽기 코너를 진행하였다. 또한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부진학생들의 초기 읽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파닉스 지도와 이를 실제적인 맥락에서 활용해 볼 수 있도록 그림책 활용 읽기 지도로 읽기 지도에 균형을 꾀하였다. 이와 같이 개발한 균형적 읽기 지도 방안으로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학급의 영어 읽기 부진학생 3명을 17주간 지도하였다. 두 번의 사전․ 사후 읽기 평가, 사전․ 사후 정의적 영역 설문지, 사전․ 사후 수업 녹화, 교사 일지, 학생 인터뷰 자료 분석을 통하여 양적·질적으로 학생들의 영어 읽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균형적 읽기 교수를 활용한 영어수업을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영어 발음이 좋아졌으며 파닉스 규칙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읽고 의미를 이해하는 단어의 수가 확장되었다. 또 단어 인식 속도가 빨라졌으며, 다양한 읽기 전략을 습득하게 되었다. 둘째,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도, 참여도 및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영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부진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균형적 읽기 교수가 학생들의 읽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몇 가지의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 읽기 단계에서의 명시적 교수의 중요성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부각시켜, 균형적 접근에 의한 문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겠다. 둘째, 균형적 교수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가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다양한 환경 속 다수의 부진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균형적 교수를 활용한 후속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겠다. 넷째, 부진학생의 읽기 영역과 쓰기 영역을 연계한 균형적 교수의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