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한 공학캠프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Abstract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기반 사회로서 신기술 개발과 그에 따른 지식 창출능력이 국민 삶의 질을 좌우하게 된다. 특히 공학기술자는 새로운 기술을 발견하고 이를 발전시켜 사회의 변화를 가장 빠르게 촉진시키는 영향력을 지닌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날이 갈수록 심화되는 청소년들의 이공계 기피현상은 미래의 우리나라 공학관련 기술 인력 기반을 무너뜨리는 위기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게 만든다. 따라서 반드시 청소년들에게 공학에 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공학과 공학기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가능한 활동을 제공하여 이공계 진출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일반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학캠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학에 대한 선 지식을 학습하게 하고 나아가 진로선택 시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