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2 0

가정배경에 따른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Title
가정배경에 따른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Self-esteem by the Family Background on Academic Achievement
Author
권미라
Alternative Author(s)
Kwon Mi Ra
Advisor(s)
이상민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가정배경 변인인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자녀관계, 자아존중감에 대해 살펴보았다. 최근 많은 연구에서 가정배경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다양한 매개요소를 투입시켜 그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가정배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특히 가정배경 변인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 변인으로 많이 주목받는 것 중 하나가 자아존중감이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개인의 행동은 더 예측하기 어려운 변인으로 바뀌고 있으므로 우리 사회에서 가정배경이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므로 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자녀관계와 더불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하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사용한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 의해 수집된 ‘한국청소년패널조사’의 중2패널 4차년도(2006) 자료이며, 조사대상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 2,914명이다. 가정배경 변인인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자녀관계,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부모자녀관계 변인 중 하나인 성취기대로 이어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부모감독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의 성취기대 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의 학업성취가 향상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부모의 교육적 기대는 자녀의 자아존중감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학업성취를 증진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는 변인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가정배경 변인인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자녀관계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렇게 형성된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은 학업성취 증진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1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35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OCIAL SCIENCE(사회과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