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9 0

유아기 성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Title
유아기 성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Other Titles
Comparison of the Perceptions of Teachers and Parents on Early Childhood Sex Education
Author
김혜정
Alternative Author(s)
Kim, Hye-Jung
Advisor(s)
이현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유아기 성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체계적인 유아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유아 성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기 성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기 성교육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3. 유아기 성교육 지도를 위한 교사와 부모의 교육적 요구는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는 서울수도권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의 교사(330명)와 유아의 부모(530명)를 대상으로 총 860명에게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최종적으로 교사 272명과 부모 384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유아기 성교육에 대한 인식, 운영 및 문제점, 교육적 요구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통계적 분석방법은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집단의 차이 비교는 t-검증, 카이스퀘어검증(𝝌 ²)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전반적으로 교사가 부모에 비해서 유아기 성교육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성교육 운영 시, 내용과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사가 부모보다 더 적극적,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성교육 지도를 위한 교육적 요구에 있어서는 교사, 부모 모두 교육 연수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미래의 성교육 연수에 대해서 적극적인 참여 의사를 나타냈다. 이 연구결과는 선행연구에 비해서 교사와 부모의 유아 성교육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과거에 비해 상향되었지만 여전히 성교육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및 자료가 부족한 상황이고 성교육의 내용과 지도방법을 몰라서 효과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아 발달 단계에 따른 성교육의 내용과 지도방법이 명시된 교육 지침서의 제공과 교육에 대한 홍보가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교사와 부모를 상대로 한 연수 및 교육의 실시가 필요하며, 특히 부모의 성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을 교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서 부모교육을 수시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최근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 범죄의 증가에 대응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유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성폭력 예방과 매스미디어에 대한 교육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성교육 프로그램과 자료의 개발이 시급하다. 또한 유아교육기관과 가정과의 연계지도체제를 마련하여 유아가 일관성 있고 올바른 성지식의 습득과 건전한 성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1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84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