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초등학생의 정서경험 및 성취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어머니-자녀와의 관계에서 촉진적 의사소통이 중요함을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매개하는 변인을 밝힘으로써 상담 및 교육에 활용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어머니의 의사소통 수준이 촉진적일수록 자녀는 긍정정서를 경험하고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성취목표를 형성할 것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이 과정을 자존감 변인이 매개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세 개의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다. 첫 번째로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초등학생 자녀의 정서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로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초등학생 자녀의 성취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초등학생 자녀의 정서경험 및 성취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존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인천 지역에 위치한 2개 초등학교 6학년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회수된 480부 중에서 최종적으로 464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은 정서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어머니가 자녀와 의사소통 시 자녀의 경험에서 불일치되게 느껴지는 점을 솔직하게 표현할 때 자녀의 긍정정서는 증가되고,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는 무조건적 존중의 태도를 보일 때 부정정서는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어머니의 의사소통 수준이 촉진적일수록 숙달목표는 증가되고 수행회피목표는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어머니가 자녀와 의사소통 시 어른으로서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자신이 느낀바를 솔직하게 표현할 때 자녀의 숙달목표가 증가되며 자녀를 존중하는 태도로 대할 때 수행회피목표는 감소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정서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존감이 완전히 매개함을 확인하였다. 즉,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은 자존감을 향상시키며 결과적으로 긍정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부정정서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어서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자녀의 숙달목표 및 수행회피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존감이 완전히 매개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자존감을 향상시키며 숙달목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수행회피목표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어머니와 자녀간의 관계에서 단편적인 변인들간의 관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던 기존의 연구에서 좀더 폭넓은 관점으로 확대시켰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초등학생 자녀의 정서경험과 성취목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함과 동시에 자존감이 이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매개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어머니와 자녀간의 관계에서 촉진적 의사소통이 중요함을 확인하였으며,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 방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어머니-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촉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부모-자녀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가 내담자와 촉진적으로 의사소통 하면서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내담자가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상담개입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주요어: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 정서경험, 성취목표, 자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