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카지노 딜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중 딜러의 팔로워십과 상사의 리더십을 선정하여 그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딜러의 조직 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네 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먼저 팔로워십과 변혁적 리더십과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팔로워십에 따라 직무만족의 정도가 다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세번째는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네번째는 팔로워십과 직무만족 사이에 변혁적 리더십이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국내 대표적인 카지노 기업 3사의 딜러 21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팔로워십의 2가지 차원(독립/비판 vs 의존적/무비판적, 적극/능동 vs 수동)과 변혁적 리더십의 4가지 하위 요인(카리스마,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배려), 직무 만족의 4가지 하위 요인(직무느낌, 직무가치, 근무조건, 동료상사)에 대하여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팔로워십과 변혁적 리더십 요인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왔다. 즉, 팔로워십 값이 높을수록 변혁적 리더십이 높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팔로워십 값이 클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팔로워의 직무만족에도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왔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을 매개변인을 하였을 때 팔로워십의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은 부분적으로 설명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조직의 종업원(여기에서는 카지노 딜러)의 팔로워십과 상사의 리더십간의 관계, 팔로워십 및 변혁적 리더십에 따른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팔로워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변혁적 리더십이 매개함을 부분적으로 설명된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