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심리적 안녕감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ody Image and social support of college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Adjustment

국 문 초 록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심리적 안녕감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성별별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1-1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2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연구문제 2.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적응에 미치는 영향. 2-1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대인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2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상기의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대학생 28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거된 285부 중에서 불성실 응답자 6부를 제외한 남자: 160명 여자: 119명으로 총279명의 자료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 유형과 자존감과 행복감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왔으며, 이는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자존감과 행복감을 높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성별별 분석에서는 남자의 경우 신체이미지와 자존감이 여자의 경우보다 큰 정적상관을 보였으나 행복감에서는 여자의 경우와 차이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사회적지지와 자존감은 물론 행복감의 경우에서 남자가 여자의 경우보다 큰 정적상관을 보였다, 하위유형별 분석에서 물질지지와 자존감의 경우 여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으며 중다회귀분석에서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 유형과 자존감 및 행복감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 하였으나 정보지지와 물질지지에서는 모두 유의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대인관계와 학교생활적응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왔으며, 이는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대인관계와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성별별 분석에서 남자의 경우 신체이미지와 대인관계가 여자의 경우보다 큰 정적상관을 보였으나 학교생활적응의 경우 여자의 경우와 차이가 거의 없었으며 사회적지지도 대인관계와 학교생활적응 모두 전체와 유사하게 여자의 경우보다 큰 정적상관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신체이미지와 사회적지지가 심리적 안녕감과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한 동시에 독립변인인 사회적지지의 하위유형에서 정보지지와 물질지지는 전체에서 유의하지 않음을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선행연구와 결부시켜 연구의 결과들을 논의 하였고, 본 연구가 가지는 제한점을 논의함과 동시에 추후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주제어: 신체이미지,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행복감, 대인관계, 학교생활적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