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 0

고등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시의 현황과 적절성 분석

Title
고등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시의 현황과 적절성 분석
Other Titles
An analytical study on current situation and propriety of modern poems of korean high school textbooks
Author
성현수
Alternative Author(s)
Sung, Hyun Soo
Advisor(s)
정재찬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07 개정교육과정에 의해 실시되는 검인정 고등 국어 교과서 체제를 맞아 16종의 검인정 고등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시의 현황과 적절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검인정 고등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시의 현황을 작품적 측면, 작가적 측면, 시대적 측면, 주제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어떤 작품들과 작가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는지 혹은 새로운 작품들과 작가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 2007 개정교육과정의 취지와 의미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작품의 발표년도에 따른 시대를 분석하고 작품들의 주제를 분류해 역시 2007 개정교육과정의 취지와 의미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검인정 고등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시의 적절성을 교육과정의 반영적 측면, 학습 난이도 측면, 학습 흥미도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 2007 개정교육과정의 취지와 의미를 분석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13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38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