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설비의 전력손실 개선방안 및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우리나라는 지구환경 문제와 미래 에너지원의 다원화,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에너지 기술의 산업화 등의 국제적인 주변 환경 변화로 온실가스를 방출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신・ 재생에너지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많은 기술 발전도 가져왔다. 현재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기타 신・ 재생에너지와 비교하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설치되었고 발전소 이용률로 보아 가장 효과적인 발전설비로 인식되어 풍력발전과 더불어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그 시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태양광 발전시스템 효율 증대 또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태양전지는 태양광발전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이 되며 핵심적인 부품 중 하나이다. 태양전지 모듈은 태양전지를 수 십장 직렬 연결한 것으로 외부에 노출된다는 특징 때문에 여러 가지 환경적 영향을 직접 받게 된다. 태양전지 모듈은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자로 태양전지의 온도상승은 출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게다가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다양한 손실 원인을 갖고 있어 손실원인을 모니터링 하여 개선함으로써 경제적인 발전소 건립 방안이 연구되어 향후 태양광 발전소의 대중화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연구 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태양전지 모듈특성, 인버터 효율, 발전소 건설원가 분석, 발전전력 판매 대금과의 관계에 의한 경제성 검토 부분으로 조사 연구를 진행 하였다. 이는 또한 1KW 시설용량 단위로 환산하여 DATA를 비교하여 발전전력 증가율과 효율 최대, 경제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