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환경에서 HTML5를 이용한 선박위치추적시스템 설계 및 구현

Abstract

지금도 전 세계 해상에는 수많은 선박들이 운항하고 있고, 그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선박이 부정기선이다. 부정기선이란 화주가 선적 가능한 화물, 운항 가능한 항로, 그리고 적절한 운임만 제시한다면 선주는 선적항, 양하항의 위치와 관계없이 운송계약과 함께 운항하는 선박을 말한다. 이렇듯 정해진 목적지 없이 당시의 화물에 따라 항로가 결정되는 부정기선의 특성상 선박의 위치는 선박의 스케줄을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현재 대부분의 해운회사에서 선박의 위치를 확인하는데 있어, 종이해도를 이용한 아날로그 적인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시간, 공간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선박위치추적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했다. 선박으로부터 전송받은 위치와 각종 운항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했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드로이드와 iOS를 사용한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웹서비스 방식의 선박 위치 추적 시스템을 구현했다. 시스템 구현에는 차세대 웹 표준 기술인 HTML5를 이용하였고, 웹서버와의 데이터 교환은 Javascript 기반의 데이터 포맷인 JSON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전 세계를 다니는 부정기선의 특성으로 나타나는 시차 문제와 종이해도를 필요로 하는 공간적인 제약이라는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었다. 또한 HTML5를 이용한 구현으로 기존 HTML4로 구현된 시스템과 비교하여 FLASH와 같은 플러그인의 대체, 이미지 파일 최소화로 인한 웹페이지의 크기를 약 47%정도 줄일 수 있었다.